1. 개인정보 오남용 피해방지 10계명
1) 회원가입을 하거나 개인정보를 제공할 때에는 개인정보처리방침 및 약관을 꼼꼼히 살핍니다.
2) 회원가입시 비밀번호를 타인이 유추하기 어렵도록 영문/숫자 등을 조합하여 8자리 이상으로 설정합니다.
3) 자신이 가입한 사이트에 타인이 자신인 것처럼 로그인하기 어렵도록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합니다.
4) 가급적 안전성이 높은 주민번호 대체수단(아이핀 : I-PIN)으로 회원가입을 하고, 꼭 필요하지 않은 개인정보는 입력하지 않습니다.
5) 타인이 자신의 명의로 신규 회원가입 시 즉각 차단하고, 이를 통지받을 수 있도록 명의도용 확인서비스를 이용합니다.
6)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가 공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관리하며 친구나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지 않습니다.
7) 인터넷에 올리는 데이터에 개인정보가 포함되지 않도록 하며, P2P로 제공하는 자신의 공유폴더에 개인정보 파일이 저장되지 않도록 합니다.
8) 금융거래시 신용카드 번호와 같은 금융정보 등을 저장할 경우 암호화 하여 저장하고, 되도록 PC방 등 개방환경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9) 회원가입을 하거나 개인정보를 제공할 때에는 개인정보처리방침 및 약관을 꼼꼼히 살핍니다.
10)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 해당 사이트 관리자에게 삭제를 요청하고, 처리되지 않는 경우 즉시 개인정보 침해신고를 합니다.
* 개인정보의 중요성
- 개인정보는 전자상거래, 고객관리, 금융거래 등 사회의 구성, 유지,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서
특히 데이터경제 시대를 맞이하여 개인정보와 같은 데이터는 기업 및 기관의 입장에서도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자산적 가치로서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가 누군가에 의해 악의적인 목적으로이용되거나 유출될 경우 개인의 사생활에 큰 피해를 줄 분만 아니라 개인안전과 재산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유출된 개인정보는 스팸메일, 불법 텔레마케팅 등에 악용되어 개인에게 원치 않는 광고성 정보가 끊임없이 전송되는 동시에 대량의 스팸메일 발송을 위한 계정 도용,
보이스 피싱 등 범뵈행위에 악용될 우려가 있습니다.
2. 저작권법
*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 및 관련 산업의 향상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생활 속에서 저작물을 올바르게 이용하는 방법
- 음악이나 영화, 또는 컴퓨터 게임 등 우리 친구들이 이용하는 일상 생활 속 저작물들은 대부분 정품 구입의 형태로 정당한 대가를 치르고 이용합니다.
- 저작물을 이용하려면 반드시 미리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고 이용합니다.
* 저작물 이용단계
- 1단계 : 어떤 저작물을 어떤 방법으로 이용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 2단계 : 그 저작물이 보호기간이 지났는지 또는 보호받지 못하는 저작물인지를 확인합니다.
- 3단계 : 저작권자의 허락이 없어도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 4단계 : 저작권자에게 저작물 제목과 이용하려는 방법을 자세히 알리고 허락을 받습니다.
- 5단계 : 저작자표시, 출처 표시를 명확히 하고 허락을 받은 범위내에서만 이용합니다.
* 저작권 침해 유형
- 인터넷에서 떠도는 글, 그림, 사진 퍼서 내 홈페이지·카페·블로그 · 페이스북 등에 옮기기
- 공유사이트·웹하드 등에서 자료 주고 받기
- 영화·음악파일 게시판 자료로 올리기
- 컴퓨터 프로그램, USB에 담거나 CD로 구워서 친구들에게 나눠주기
- 멋진 음악, 내 홈피나 블로그에 배경 음악으로 쓰기
- 인기 드라마, 예능 등 방송 프로그램 캡쳐하여 인터넷에 올리기
- 좋아하는 가수 팬클럽 카페에 음악 올리기
- 글짓기, 그리기 대회에 다른 사람 글, 그림 베껴서 내기
- 학교 과제, 인터넷 자료만 그대로 옮겨서 내 것인 양 제출하기
- 문제집, 참고서 등 학습 자료 스캔해서 학교 홈페이지에 올리기
3. 게임/인터넷 중독
* 게임/인터넷 사용시간이 길어지고 컴퓨터를 끄고 빠져 나오기가 힘들어집니다.
* 게임/인터넷 사용이 중단되면 우울하거나 초조함, 답답함 등 금단현상이 나타납니다.
* 학업 또는 업무에 대한 집중력 및 생산력이 떨어지고 흥미를 상실합니다.
* 가족과의 대화가 점점 줄어들며 인터넷 및 컴퓨터 사용시간이 늘어감에 따라 가족과의 갈등을 겪기 도 합니다.
*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타인과 얼굴을 맞대고 만나는 모임 활동을 기피하게 됩니다.
* 게임을 하지 않을 때에도 늘 게임에 관한 생각뿐입니다.
* 게임/인터넷 중독 예방 방법
- 인터넷 접속시간 및 이용 빈도 통계를 내고 비교해 봅니다.
- 사용 시간을 미리 정해 놓고 사용하는 등 인터넷 사용 패 턴과 습관을 바꿔봅니다.
- 잠은 정해진 시간에 자도록 노력합니다.
- 운동과 같은 대안활동 시간을 늘립니다.
- 혼자 해결하기 힘들 때에는 가족이나 주위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4. 전자 메일 네티켓
* 비밀번호 생성시 다른 사람이 쉽게 추척할 수 있는 생년월일과 전화번호 등은 활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비밀번호는 주기적으로(최소 6개월마다) 변경하는게 좋습니다.
* 자신의 ID나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절대 공개하지 않습니다.
* 행운의 편지, 스팸 메일 등은 절대 말려들지 않아야 하며 전송하지도 않습니다.
* 메일을 보내기 전에 상대방의 메일 주소를 꼭 확인합니다.
* 메일 내용은 가능하면 짧게 요점만 작성합니다.
* 첨부파일을 열 때는 꼭 바이러스 검사를 한 후 열어봅니다.
5. 게시판 네티켓
* 게시판의 글은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합니다.
* 제목은 게시물의 내용을 잘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을 사용합니다.
* 문법에 맞는 표현과 맞춤법을 사용하며 사실 무근의 내용은 올리지 않습니다.
* 다른 사람이 올린 글에 대해 지나친 반박은 삼가야 합니다.
* 자기의 생각만을 고집함으로써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배려합니다.
* 다른 사람의 글을 올릴 경우에는 출처를 밝힙니다.
6. 채팅 네티켓
* 대화를 시작하고 끝낼 때는 정중하게 인사를 하고 대화시 서로 마주보고 이야기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합니다.
* 대화방에 처음 들어가면 지금까지 진행된 대화의 분위기를 어느 정도 경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극히 개인적인 언쟁은 피하고 광고, 홍보 등 이름 알리기만을 목적으로 악용하지 않습니다.
* 유언비어, 속어와 욕설 게재는 삼가고 상호 비방의 내용이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킬 우려가 있는 내용은 금합니다.
* 스마일리 문자나 기호들을 사용해 센스있고 미소를 자아내는 대화를 유도합니다.
7. 휴대 전화 네티켓(모티켓)
* 통화할 때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언어는 삼가하고 고운 말을 사용합니다.
* 수업 시간이나 늦은 시간에 문자 메시지를 보내거나 통화하지 않습니다.
* 공공장소에서는 휴대 전화를 진동 모드로 설정합니다.
* 병원, 비행기안에서는 안전을 위해 휴대 전화의 전원을 꺼둡니다.
* 공공장소에서 큰 소리로 통화하지 않으며 함부로 타인의 모습을 사진 찍거나 대중에게 공개하지 않습니다.
* 알지 못하는 번호로 온 메시지에 함부로 응대하지 않습니다.
8.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네티켓
* 한꺼번에 많은 글을 올리는 것을 자제합니다.
* 제목을 보고 내용을 알 수 있도록 말머리를 사용합니다.
* 자기가 쓴 글에 의해 평가되고 소통하므로 신중하게 글을 씁니다.
* SNS를 사용할 때는 타인의 사생활을 존중합니다.
* SNS로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방법을 고민하고 실천합니다.
* SNS에서는 악의적으로 타인을 폄하하거나 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9. 바이러스와 해킹을 예방하기 위한 실천 방법
*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를 합니다.
* 컴퓨터에 최신의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바이러스를 검사합니다.
* 설치된 백신 프로그램은 최신의 백신이 되도록 자주 업데이트 합니다.
* 윈도우 방화벽을 설치합니다.
*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바이러스 감염 증상
- 시스템 성능 저하 및 프로그램 실행 시간도 매우 느려집니다.
-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으며 하드 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 아무 이유없이 기본 메모리 크기가 줄고 파일 길이가 증가합니다.
- 갑자기 파일이 사라지거나 임의의 파일이 생겨납니다.
- 이상한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거나 개인정보유출 및 원격 제어 등이 이루어집니다.
1. 전자상거래 사기
: 인터넷을 통해 물건을 사고파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물품 거래 등에 관한 허위의 의사표시를 온라인 직거래 사이트에 게시하여 발생한 대금 편취 사기를 말합니다
* 피싱(Phishing) : 개인정보(Private data)와 낚시(Fishing)의 합성어로, 전화 ㆍ문자ㆍ메신저 . 가짜사이트 등 전기통신수단을 이용한 비대면거래를 통해 피해자를 기망·공갈함으로써 이용자의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빼낸 후, 타인의 재산을 갈취하는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 스미싱(Smishing) :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스마 트폰의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휴대폰 해킹을 뜻합니다.
* 파밍(Pharming) : 악성코드에 감염된 PC를 조직해, 이용자가 인터넷 ‘즐겨찾기' 또는 포털사이트를 통해 금융회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도 파싱(가짜)사이트로 유도되어 금융정보를 탈취하여 유출된 정보로 예금을 인출하는 수법을 말합니다.
* 메모리해킹 : PC 메모리에 상주한 데이터를 위·변조하는 해킹 기법으로 악성코드로 인하여 정상 은행사이트에서 보안 프로그램을 무력하게 만들어서 예금을 부당 인출하는 수법을 말합니다.
* 스피어피싱(Spear Phishing) : 물속에 있는 물고기를 작살로 잡는 '작살낚시(spear fishing)’에 빗댄 것으로, 고위 공직자, 유명인 등 특정 개인 및 회사를 대상으로 개인정보를 캐내거나 특정 정보 탈취 목적으로 하는 피싱 공격을 말합니다.
* 랜섬웨어 : 랜섬웨어란 Ransom(몸값)과 Ware(제품)의 합성어로서 악성코드의 일종입니다. 해당 악성코드에 감염시 컴퓨터 시스템에 접근이 제한되거나 저장된 문서나 사진·동영상 파일이 암호화 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되며, 해커는 이에 대한 해제 대가로 금품을 요구하는 수법을 말합니다.
* 사이버 스토킹 : 인터넷 게시판, 대화방, 전자우편(이메일) 등의 정보 통신망을 통해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접속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거나 욕설, 협박 내용을 담고 있는 전자우편(이메일) 송신 행위를 지속하는 것을 말합니다.
* 사이버성폭력(사이버 성희롱이나 사이버 음란물 게시 등) : 원치 않는 음란 메시지나 전자우편(이메일) 보내기, 성적인 수치감을 불러일으키는 채팅 등이 가장 보편적인 형태입니다.
* 사이버 명예훼손 : 인터넷 게시판에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 사진 등을 게시하거나 전자우편(이메일) 등을 통 해 유포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전자상거래 사기 예방 방법
* 인터넷 거래는 가급적 신용 카드를 이용하며 현금 거래를 유도하는 경우 의심해 봅니다.
* 특가 할인 상품' 등의 광고성 전자우편(이메일)을 조심합니다.
* 채팅이나 게시판 등에서 쉽게 돈 버는 법 등을 제안하는 사람은 일단 의심해 봅니다.
* 신뢰할 수 있는 쇼핑몰을 이용하고 기타 쇼핑몰의 경우 신뢰할 수 있는 업체인지 꼼꼼히 따져봅니다.
* 급한 이유가 있다며 싼 가격을 제시하며 직거래를 제안하는 사람은 주의합니다.
* 부득이하게 직거래를 해야 하는 경우 직접 만나 물품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사이버 범죄 예방 방법
- 메신저의 비밀번호는 주기적으로 변경하고 사용하지 않는 메신저 계정은 삭제합니다.
- 의심스러운 전화/메시지는 사실 관계를 반드시 재확인합니다.
- 전화로 개인정보를 요구할 경우 일단 의심합니다.
- 현금 지급기로 유인할 경우 의심합니다.
- 사기범 계좌에 돈을 입금한 경우 즉시 거래 은행에 지급정지 신청을 하고 경찰에 신고합니다 ㆍ무료 다운로드 사이트 이용을 자제하고,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이나 이메일은 즉시 삭제합니다.
- OS(운영체제) 및 인터넷 브라우저, 오피스 소프트웨어는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고 보안 패치를 적용합니다.
- 백신 프로그램 설치하고 자동 업데이트 및 실시간 감시 기능 실행 등이 필요합니다.
* 이메일 스팸 방지 수칙
- 이메일 서비스에서 제공하거나 프로그램 자체에 내장된 스팸 차단 기능을 적극 활용하기
- 미성년자는 포탈의 청소년 전용 계정을 이용하기
- 불필요한 광고메일 수신에 동의하지 않고, 웹사이트, 게시판 등에 이메일 주소를 남기지 않기
- 스팸으로 의심되는 경우 열어보지 않고, 스팸을 통해서는 제품 구매나 서비스 이용을 하지 않기 불법스팸은 e 콜센터 118(spam.kisa.or.kr)로 신고하기
- 불법스팸은 e콜센터 전화 118 (spam.kisa.or.kr)로 신고하기
* 다른 사람의 글을 올릴 경우에는 출처를 밝힙니다.
* 상호 비방의 내용이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킬 우려가 있는 내용은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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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 코로나19로 인한 재택, 원격근무자의 정보보호 실천수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정용 공유기 보안 설정
② 개인 PC 보안 최신 업데이트
③ 개인 메일 이용 권장 및 회사 메일 사용 주의
④ 파일 다운로드 주의
문제 2.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한 비밀번호의 안전관리수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터넷포털, 금융계좌, 공인인증서 등의 비밀번호는 각각 다르게 설정한다.
② 생년월일, 전화번호 등 쉽게 유추할 수 있는 번호를 사용하지 않는다.
③ 비밀번호를 수첩, 웹하드 등에 남긴다.
④ 비밀번호는 주기적으로 변경하고 타인에게 알려주지 않는다.
문제 1. 다음 중 스마트폰 보안 수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ID, 패스워드 등을 스마트폰의 메모장에 저장하지 않는다.
② 백신의 패치 여부를 확인해서 최신 백신 엔진을 유지한다.
③ 임의로 개조하거나 복제방지 등을 풀어서 사용하지 않는다.
④ 자동업데이트를 위해 블루투스 기능을 항상 켜놓는다.
문제 2. 다음 중 인터넷 게시판 사용에 대한 네티켓으로 옳은 것은?
① 게시판 작성자의 전자우편주소, 전화번호는 반드시 함께 작성한다.
② 게시판의 글을 간결하게 작성하면 성의가 없으므로 무조건 길게 작성한다.
③ 관심을 끌기 위해 자극적인 제목으로 글을 올린다.
④ 남을 비방하고 험담하는 내용은 올리지 않는다.
문제 1. 다음 중 스마트폰 정보보호를 위한 이용자 안전수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운로드 한 파일은 바이러스 유무를 검사한 후 사용한다.
② 블루투스(Bluetooth) 기능 등 무선 인터페이스는 항상 켜놓는다.
③ 스마트폰 플랫폼의 구조를 임의로 변경하지 않는다.
④ 운영체제 및 백신 프로그램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다.
문제 2. 다음 중 인터넷 중독 예방지침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음원사이트에서 음원을 다운로드하지 않고 스트리밍으로 듣는다.
② 스스로 조절이 어려울 경우 시간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③ 주로 방문하는 사이트를 파악하고 사용시간과 방문횟수를 기록한다.
④ 컴퓨터를 사용하기 전에 사용목적을 간단히 메모한 후 접속한다.
문제 1. 다음 중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의한 변화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이버공간의 확산
②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정보통신망에 접속
③ 웰빙푸드(Wellbeing-food)의 선호도 증가
④ 증강현실 기술의 활성화
문제 2. 다음 중 랜섬웨어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수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금융거래는 비트코인을 사용한다.
② 모든 소프트웨어는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사용한다.
③ 중요 자료는 정기적으로 백업한다.
④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과 URL 링크는 실행하지 않는다.
문제 1. 다음 중 전자책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텍스트 색인이 가능하다.
② 멀티미디어 정보를 추가로 이용할 수 있다.
③ 출판과 유통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④ 구입한 전자책은 저작권의 영향 없이 무료 배포할 수 있다.
문제 2. 다음 중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에 대한 네티켓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기가 쓴 글에 의해 평가되고 소통하므로 신중하게 글을 쓴다.
② 공유된 글의 책임은 원작자에게 있으므로 비방하는 글을 공유해도 책임은 없다.
③ 제목을 보고 내용을 알 수 있도록 말머리를 사용한다.
④ 한꺼번에 많은 글을 올리는 것을 자제한다.
문제 1. 다음 중 재택 · 원격근무에 이용되는 원격단말의 해킹 등 보안위험이 전이되지 않도록 기업의 보안관리자가 지켜야 할 정보보호 권고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원격 접속 모니터링 강화
② 일정 시간 부재시 네트워크 차단
③ 원격근무시스템(VPN) 사용 권장
④ 재택근무자의 사용자 계정 차단
문제 2. 다음 중 사이버 공간의 바람직한 이용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알아보고 실천한다.
② 사이버 공간의 특성과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기억한다.
③ 스스로 자신의 정보를 공개하고 공유한다.
④ 다른 사람의 정보도 소중히 여길 줄 안다.
문제 1. 다음 중 인터넷 스팸메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다량의 스팸메일이 와도 메일함 사용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
②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은 없다.
③ 원치 않는 음란물 정보를 접할 수 있다.
④ 받은 메일에서 수신거부를 하면 절대 다시는 오지 않는다.
문제 2. 다음 중 전자상거래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터넷을 통한 거래이므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
② 유통경로가 단순화되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③ 거래 과정에서 고객의 정보가 노출되어 상업적으로 오남용될 위험이 있다.
④ 거래당사자와 비대면성으로 기업은 고객과의 거래 정보를 수집할 수 없다.
문제 1. 다음 중 스마트 금융거래의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마트폰을 교체할 때는 공인인증서 삭제하기
② 스마트폰 보안에 영향을 주는 구조변경을 하지 않기
③ 금융회사가 안내하는 공식 배포처에서 금융앱 설치하기
④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잠금기능의 비밀번호 변경하지 않기
문제 2. “○○세무서 입니다. 세금이 잘못 징수되어 환급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알려주세요. 지금은 통화량이 많으니 문자로 보내주시면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라는 핸드폰
문자를 받았을 때 올바른 행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발신자에게 전화를 건다.
② 은행으로 가서 본인 계좌 잔액을 모두 현금으로 인출한다.
③ 문자 내용을 무시하고 삭제한다.
④ 계좌번호, 비밀번호를 문자로 보낸다.
문제 1. 개인정보 수집 시 동의를 받아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① 개인정보의 보관 장소
②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③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목적
④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문제 2. 다음 중 사이버공동체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발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중심이 된다.
② 익명성으로 실명을 사용할 때보다 책임감이 높다.
③ 공간적, 시간적 제약이 없다.
④ 공통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형성된다.
문제 1. 다음 중 불법 스팸 방지 및 예방을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특정 단어가 들어가는 이메일을 차단하는 스팸메일 필터 기능을 이용한다.
② 인터넷 회원 서비스 가입 시 선택사항으로 되어 있는 마케팅 수신 동의에 항상 체크한다.
③ 특정인의 이메일을 원천 차단하는 '수신 거부' 기능을 이용한다.
④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한다.
문제 2. 다음 중 네티즌이 지켜야 할 행동규범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비속어나 욕설을 자제하고 바른 언어를 사용한다.
②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③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④ 불건전한 정보는 수용하되 유포하지 않는다.
공부를 위해 앞부분 개념 정리하면서 끄적임
출처 : 이공자(이정도만 공부해도 자격증딴다) ITQ 정보기술자격 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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